전기·전자부품·제품조립원 | 설치·정비·생산직 > 전기·전자 부품·제품 조립원 > 전기·전자부품·제품조립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전기·전자제품 및 부품조립원은 취업 시 나이나 학력에 제한을 받지 않는 편이다. 간단한 수조립은 몇 시간에서 며칠간의 현장 교육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자동조립라인이나 정밀조립은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기계, 전기, 전자, 통신 관련 학과 등을 전공하면 업무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정밀전자기구, 배전반 등을 조립할 때는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자 정도의 전기기능이 필요하기도 하다. 공공직업전문학교에서는 기계조립 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민간직업전문학교에서도 일정 개월 과정으로 PC 조립, 전자기기조립, 반도체 조립과정 등이 개설되어 관련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이들은 주로 전기장비 제조업, 전자부품 제조업체에서 근무한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MCSE(외국)
    • 전기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전자계산기능사, 기사(국가기술)
    •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전문)
  • 훈련정보
    • 전기·전자 부품·제품 조립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800만원, 중위값 3,212만원, 상위(25%) 3,678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1%
  • 일자리전망
    • 감소 (60%), 현상유지 (40%), 증가 (0%)
  • 일자리현황
    • 전기·전자부품·제품조립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시력 / 정교한 동작 / 반응시간과 속도 / 움직임 통제 / 신체적 강인성
  • 지식
    • 상품 제조 및 공정 / 기계 / 컴퓨터와 전자공학 / 공학과 기술 / 건축 및 설계
  • 업무환경
    •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 /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 /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 / 온몸 진동 노출 / 위험한 상태 노출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협조 / 꼼꼼함 / 분석적 사고 / 혁신 / 책임과 진취성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고용안정 / 경제적 보상 / 애국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