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로설치·보수원 | 건설·채굴직 > 기타 건설 기능원(채굴포함) > 철로설치·보수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기 위해서는 한국철도공단이 실시하는 공기업 공개채용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궤도와 구조물을 관리하고 보수하는 토목분야 모집(토목분야로 모집하고 일정기간 근무 후 장비운전면허를 취득하여 장비보수 분야 업무를 담당하기도 함)에서 전국 단위로 인력모집을 한다. 필기 시험과 면접, 인턴과정을 거쳐 합격하면, 6급 정규직원부터 시작한다. 응시자격을 보면, 학력과 경력에 제한이 없으나, 고졸공채와 일반공채로 구분하여 선발한다. 응시 연령은 만 18세 이상이다. 신체조건으로 난시와 사시, 색맹 및 색약이 있으면 응시가 불가능하다. 철로설치 및 보수원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각, 지자체의 도시철도공사에서 선발하는 공채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그 외에 궤도회사의 직원으로 입사하는 방법도 있다. 한국교통대학 등 철도토목분야 관련 학과를 졸업 한 후 철도공사 공채시험에 응시하거나 도시철도공사 등에 지원할 수 있다. 국내 대학의 철도 관련 토목분야를 전공(한국교통대학교 철도대학의 철도인프라시스템 학과 등)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대학에서는 측량학, 궤도실험, 철도환경공학, 철도노반재료역학, 철도노반재료실험, 철도구조설계, 철도구조해석, 선로측정, 철도노반기초 및 설계, 철도암반역할 등을 배운다. 국가기술자격으로는 철도기술사, 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산업기사, 철도토목기능사 등이 있다. 그 외에 기계나 전기관련 자격을 취득하면 국가기술자격법령 또는 기타 법령에 의해 채용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철도차량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철도차량정비기능사, 기능장(국가기술)
    • 철도토목기능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철로 설치·보수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800만원, 중위값 4,477만원, 상위(25%) 5,594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5.3%
  • 일자리전망
    • 감소 (30%), 현상유지 (63%), 증가 (7%)
  • 일자리현황
    • 철로설치·보수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작동 점검 / 고장의 발견.수리 / 장비 선정 / 설치 / 움직임 통제
  • 지식
    • 운송 / 건축 및 설계 / 물리 / 안전과 보안 / 공학과 기술
  • 업무환경
    • 걷거나 뛰기 / 위험한 상태 노출 / 위험한 장비 노출 / 소음 노출 / 온몸 진동 노출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 / 혁신 / 협조 / 사회성 / 정직성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진취형(Enterprising)
  • 직업가치관
    • 애국 / 경제적 보상 / 인정 / 심신의 안녕 / 고용안정
  • 관련직업
    • 광원·채석원 및 석재절단원
    • 점화·발파·화약관리원
    • 잠수기능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