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시설서비스원 |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직 > 오락시설 서비스원 > 오락시설서비스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일반적으로 기획, 개발, 관리 등의 분야는 정규직원으로 채용되며, 놀이공원의 현장업무는 아르바이트 직원이 담당한다. 현장업무의 경우 본인의 지원분야와 적성, 공석 등을 고려하여 놀이공원 내의 안내, 티켓판매, 식음료, 청소 및 어트랙션운영(놀이기구조작), 동물사육, 파킹 등의 업무가 주어진다. 놀이기구 조작분야의 경우도 간단한 버튼조작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업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단기간의 교육으로 활동한다. 1~3일정도의 기간동안 인사법, 손님응대법 등의 서비스교육과 안전교육 등을 받은 후 현장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의 경우 대부분 고졸 이상의 학력으로 20대 중반 이내의 연령자로 채용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다. 상시계약직, 주말직, 시간제 등 다양하게 구분하여 채용하고 있으며,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한 아르바이트 경력자의 경우 인턴직이나 정규직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한다. 정규직원은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아르바이트직원의 경우 상시채용을 한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훈련정보
    • 오락시설 서비스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500만원, 중위값 2,950만원, 상위(25%) 3,445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59.1%
  • 일자리전망
    • 감소 (50%), 현상유지 (20%), 증가 (30%)
  • 일자리현황
    • 오락시설서비스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청력 / 서비스 지향 / 조작 및 통제 / 작동 점검 / 행동조정
  • 지식
    • 고객서비스 / 안전과 보안 / 의료 / 교육 및 훈련 / 심리
  • 업무환경
    • 규칙적인 근무 /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 / 걷거나 뛰기 / 주말 및 공휴일 근무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타인에 대한 배려 / 스트레스 감내성 / 협조 / 정직성 / 적응성/융통성
  • 흥미
    • 사회형(Social) / 예술형(Artistic)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자율 / 신체활동 / 다양성 / 심신의 안녕
  • 관련직업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