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계측제어기술자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전기·전자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전기계측제어기술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전기계측제어기술자로 종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2~3년제 대학, 4년제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원자력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 등을 전공한 경우가 많다. 전기공학과에서는 에너지공학,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등에 대한 이론과 함께 실험·실습을 병행한다. 기존에는 전기에너지의 생산, 이동 등에 대한 교과목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전기와 전자, 통신과의 접목된 기술과 연구들이 늘면서 대학에서 전기공학, 전자공학, 통신공학을 함께 공부하기도 한다. 국가기술자격으로 전기응용기술사, 전기기능장, 전기기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산업기사), 전기기기산업기사 등이 있다. 일부 전기공사의 경우 자격증 소지자가 반드시 참여하도록 법규에 규정되어 있어 전기설계, 시공, 감리업체에서는 자격소지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한다. 전기계측제어기술자는 전기공사업체, 전기기기설비업체, 감리업체, 통신업체, 엔지니어링업체, 종합건설회사, 발전·변전시설, 기업체 부설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 연구소에 종사한다. 이밖에 국가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 기술행정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이들 기관에서는 공개 채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업체 소속 연구소, 국·공립 전기관련연구원 등에서 연구·개발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입사 후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사람도 있다. 전기계측제어기술자는 경력이 쌓이면 전기공사업체, 감리업체, 시공업체 등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연구·개발업무를 담당했던 사람 가운데는 현장경험을 살려 대학에서 강의를 하기도 한다. 그리고 취업 후에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IT와 전기 분야와의 접목 등 전기와 관련한 신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 관련학과
    • 전기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기계기술사(국가기술)
    • 메카트로닉스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산업계측제어기술사(국가기술)
    • 생산자동화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 전자응용기술사(국가기술)
    • 전자계산기기능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000만원, 중위값 4,351만원, 상위(25%) 5,3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0.6%
  • 일자리전망
    • 감소 (19%), 현상유지 (48%), 증가 (32%)
  • 일자리현황
    • 전기계측제어기술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기술 설계 / 품질관리분석 / 설치 / 기술 분석 / 장비 선정
  • 지식
    • 물리 / 공학과 기술 / 컴퓨터와 전자공학 / 안전과 보안 / 산수와 수학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 / 자동화 정도 / 이메일 이용하기 / 전화 대화하기 / 공문, 문서 주고받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성취/노력 / 신뢰성 / 독립성 / 리더십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지적 추구 / 경제적 보상 / 심신의 안녕 / 성취 / 인정
  • 관련직업
    • 전기기기·제품개발기술자 및 연구원
    • 발전설비기술자
    • 송·배전설비기술자
    • 전기감리기술자
    • 전기안전기술자
    • 전자제품 및 부품 개발기술자
    • 반도체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 전자계측제어기술자
    • 디스플레이연구 및 개발자
    • 전기·전자공학시험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