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행정·경영·금융·보험 관리자 >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하는 일
기업체 혹은 단체의 광고 및 대외 홍보활동을 기획, 지휘, 조정한다.
교육/자격/훈련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 분야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그러나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 관련학과
-
광고·홍보학과
,
신문방송학과
,
정보미디어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기술지도사(국가전문)
- 품질경영(산업)기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5,190만원,
중위값
6,000만원,
상위(25%)
6,734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10%),
현상유지 (52%),
증가 (37%)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협상
/
창의력
/
설득
/
글쓰기
/
사람 파악
- 지식
-
영업과 마케팅
/
인사
/
경영 및 행정
/
의사소통과 미디어
/
디자인
- 업무환경
-
결과에 대한 책임
/
자동화 정도
/
의사결정 권한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혁신
/
적응성/융통성
/
리더십
/
독립성
/
사회성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예술형(Artistic)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신체활동
/
타인에 대한 영향
/
지적 추구
/
자율
- 관련직업
-
정부행정관리자
-
경영지원관리자
-
금융관리자
-
보험관리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