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행정·경영·금융·보험 관리자  >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 분야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그러나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 관련학과
    • 광고·홍보학과 , 신문방송학과 , 정보미디어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기술지도사(국가전문)
    • 품질경영(산업)기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마케팅·광고·홍보 관리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5,190만원, 중위값 6,000만원, 상위(25%) 6,734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5.5%
  • 일자리전망
    • 감소 (10%), 현상유지 (52%), 증가 (37%)
  • 일자리현황
    • 마케팅·광고·홍보관리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협상 / 창의력 / 설득 / 글쓰기 / 사람 파악
  • 지식
    • 영업과 마케팅 / 인사 / 경영 및 행정 / 의사소통과 미디어 / 디자인
  • 업무환경
    • 결과에 대한 책임 / 자동화 정도 / 의사결정 권한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혁신 / 적응성/융통성 / 리더십 / 독립성 / 사회성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예술형(Artistic)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신체활동 / 타인에 대한 영향 / 지적 추구 / 자율
  • 관련직업
    • 정부행정관리자
    • 경영지원관리자
    • 금융관리자
    • 보험관리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